지난 10월 29일 경기 서남부를 관통하는 화성·봉담~동탄고속도로 17.8㎞와 평택~화성고속도로 20.7㎞가 개통됐다.

평택~화성도로는 평택~음성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서해안 고속도로와도 접속된다.

이 2도로는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의 중간에 위치, Y자형 남북간 도로축이다. 또한, 서울~양양을 잇는 동서고속도로 가운데 춘천~동홍천구간도 지난 10월30일 준공됐다. 이 구간은 지난 7월15일 운영에 들어간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와 국도 44호와 직접 연계된다. 특히, 2014년 동홍천~양양구간이 완공되면 속초, 양양 등 동해안권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어떤 효과가 얼마만큼 있을까? 기존도로의 극심한 교통혼잡도를 완화하고 서울 등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높이면서 교통비, 물류비를 줄이는 경제적 효과가 클 전망이다.

교통분산에 따른 환경비용절감과 교통사고감소에다 국토균형개발을 촉진시키는 부수적 효과도 기대된다. 실례로, 평택·화성 고속도로는 통행시간 30분단축으로 연간 3천억원의 교통, 물류비용 절감효과가 예상된다는 분석이 있다. 한마디로 수도권 등 교통혼잡지역에 고속도로를 신설, 개통할 경우 예산대비 교통망개선 등 경제적, 비경제적 효과는 상대적으로 크다고 하겠다.

 

∥고속도로 개통 후 얼마나 올랐나?

고속도로는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부동산 가격에 적지않은 변화를 가져온다.

고속도로와 비슷한 대중교통 개선효과가 있는 도시철도의 효과부터 알아보자. 과거 주택통계를 볼 때, 서울지역에서 지하철이 개통될 경우 역세권 역으로부터 반경 500m이내의, 소위 역세권 집값은 개통을 전후해서 약 20~30%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그렇다면, 고속도로의 개통효과는?

최근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자. 예컨대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개통을 앞두고 2~3년전부터 남양주 화도읍의 나들목 인근에 투자자가 몰리면서 주변지역 땅값이 3.3㎡당 70~100만원 하던 것이 개통 후 200~250만원까지 올랐다. 양평군 서종나들목 주변도 3.3㎡당 50~100만원 하던 땅값이 150~300만원(강변토지기준)이상 호가한다. 부동산 가격변화는 토지뿐만이 아니다.

해당지역의 기존 집값은 물론이고 아파트 분양시장에도 큰 호재로 작용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2007년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연결 후 구리, 남양주, 토평, 강동?강일, 하남, 성남과 평촌, 산본, 시흥, 중동, 김포, 일산, 퇴계원 지역 그리고 수도권 북부지역인 노원, 의정부, 포천, 동두천지역도 올랐다.

지난 6월 용인~서울간 고속도로가 뚫린 후 용인?수지, 흥덕, 상현, 성복지구의 아파트 미분양물량은 조기에 소진 됐다. 김포~관산간 도로도 김포, 파주운정지구 집값 상승에 일조했다. 과거 경험을 되돌아 볼 때, 고속도로관련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한 골드라인은 어디일까?

답은 역시 고속도로의 대장주인 경부고속도로이다. 지난 70년 7월1일 개통 후 산업동맥역할과 함께 분당, 판교, 죽전, 광교, 동탄신도시가 들어서면서, 높은 지가상승율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경부고속도로 인근의 땅값(지역과 용도에 따라 상당한 차이는 있지만)은 지난 40년간 최고 500배 이상 급등한 곳도 있다.

 

∥신설예정인 고속도로와 투자유망지역은?

한편, 최근 부동산시장의 큰 흐름을 살펴보면, 그간 소외되었던 토지시장에도 발빠른 움직임이 감지된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여러 고속도로의 연달은 개통효과와 함께 부재지주에 대한 양도세중과(60%)유예, DTI(총부채상환비율), LTV(주택담보인정비율)등 주택시장에 대한 금융규제조치로 토지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폭 중이다. 경인운하, 제2영동고속도로, 4대강 정비사업, 보금자리택지개발 등에서 풀리는 20조가 넘는 토지보상금도 시중부동자금의 유입속도를 가속화 시키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앞으로 신설될 예정된 고속도로계획과 유망지역 그리고 투자 시 유의점 등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의미가 크다.

먼저, 향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만한 예정된 고속도로(혹은 도로)는 어디일까?

서울~세종시간의 제2경부, 동서고속, 제2영동, 광주~원주간의 제3경인, 평택~ 시흥, 서수원~의왕간 고속도로와 서울~포천, 서울~광명, 안양~성남, 서수원~오산~평택, 남양주 화도~양평도로가 대표적이다. 이중에서 눈에 띄는 곳은 제2경부와 제 2영동고속도로로 압축된다. 그렇다면, 투자 유망지역은 구체적으로 어디인지, 가격상승효과가 큰 나들목(IC)을 중심으로 하나씩 살펴보자.

첫째, 지난 9월 확정, 발표된 제2경부고속도로는 강동~하남~광주~용인~안성~천안~세종시로 연결된다. 개발압력 혹은 상승유발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되는 지역은 수도권과 접근성이 현저히 개선되고 택지개발수요가 많은 광주, 용인, 안성, 천안지역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IC가 예정된 양지, 원삼, 모현면 일대는 고급전원주택단지, 물류단지, 산업단지 후보지로 미래가치가 매우 높다고 하겠다.

둘째, 서울~광주~양평~여주~원주로 연결되는 제2영동고속도로도 관심대상이다. 이 중에서 나들목이 들어설 예정인 광주 초월읍, 실촌읍, 여주군 금사?흥전면, 여주 대신면, 양평 양동면, 원주 지정면 일대를 주목하자.

이밖에도 평택, 화성, 안산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 수혜지역과 경춘선 복선전철, 동서고속전철, 골드벨트라고 불리는 인천, 서해안일대, 새만금지역, 그리고 오송생명과학단지와 4대강 정비사업지구인 이천, 여주, 충주, 문경, 안동, 밀양 등도 빠뜨릴 수 없다.

 

∥투자 시 유의할 점은 없나

고속도로 인근지역이 최고의 매력적인 장기투자처임은 분명하나 투자 시 유의할 점도 많다. 첫째, 고속도로는 계획발표 후부터 개통 시까지 꾸준히 오르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막상 개통직후에는 지가변동이 미약한 경우도 다반사다. 따라서, 개통 후 많이 오른 지역을 뒤늦게 시세차익, 단기투자목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결코 현명치 못하다

둘째, 통과지역보다 나들목(IC)이 가장 큰 수혜를 입는 것은 사실이나 10㎞를 벗어나면 약발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또한, 나들목에서 너무 가까워도 소음, 공해 등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나들목에서 1~2㎞ 떨어진 지역이 가장 좋다.

셋째, 토지거래허가구역은 실수요자임을 증명해야하고 매수자는 사후에 허가목적에 맞도록 이용, 개발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특히 농지의 경우 전세대원이 1년 이상 해당지역에 주민등록을 이전하고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받아야 하는 등 까다로운 절차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