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정비사업 한계 극복해 성공적 재개발 이뤄낼 것”

“범전1구역 주민들은 일제강점기 때부터 현재까지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힘들게 살아왔습니다. 이에 대한 보상차원으로라도 좋은 주거환경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이 그동안 고생했던 것을 생각해서라도 범전1구역을 부산시 최고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범전1(촉진3)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설립추진위원회 최이남 위원장. 지난 2005년 기본계획이 수립된 직후부터 6년째 최선두에서 범전1구역 재개발사업을 이끌어 오고 있는 최 위원장은 구역의 촉진지구 편입이 예고된 후 주민들의 입장에서 부산시 등에 많은 의견을 제출하고 이를 조율해 최고 60층 건축계획수립, 테라스하우스 건립 등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다. 또한 주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비기반시설 부담률을 15.4%로 낮추고 미군부대의 국공유지를 정비기반시설 도로로 편입시키는 것에도 큰 역할을 했다.

최이남 위원장을 만나 범전1구역의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범전1구역을 소개한다면.

= 우리구역은 일제강점기 때 경마장으로 사용된 것을 시작으로 해방 후에는 미군부대가 주둔하게 되면서 지난 100여 년 간 많은 불이익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제 미군부대 철수가 이뤄지고 재개발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되면서 부각된 다양한 장점들을 인해 주민들과 건설회사들은 물론 서울 및 수도권, 타지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도 빠르게 사업을 추진해 그동안 고생했던 주민들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지방의 경우 서울과는 달리 정비사업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 부산은 건설경기와 제반 경제사정이 좋지 않아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많은 추진위·조합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분양에 대한 우려로 건설사들이나 일부 주민들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이익이 될까”하는 망설임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정비사업은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필수 불가결한 사업인 만큼 정부가 지방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보다 본격적으로 활동에 나서는 한편, 정비기반시설 지원 확대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힘써줬으면 한다.    

- 토지등소유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모든 뉴타운 지역이 마찬가지겠지만, 우리 구역 역시 일부 주민들의 경우 뉴타운 사업이나 재개발을 하면 ‘내 집을 잃고 쫓겨난다’는 오해를 하고 있어 안타깝다. 재개발은 주민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주민들을 위한 사업인 만큼 유언비어 등에 귀기울이지 않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추진위원회를 방문해 문의해주시길 바란다. 

김진성 기자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