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시장 당분간 소강, 수익형 부동산도 일부 영향 있을 듯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3.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오는 6월말 미국의 양적 완화종료로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들의 주식을 비롯한 자산 거품 우려까지 고개를 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금리인상 배경에는 부동산 시장 활성화보다 물가안정에 초점을 맞췄다고 볼 수 있다.

이번 금리인상에 따라 대출 이자 부담이 늘어나면서 매물은 나오고 이에 따라 매매수요도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부동산시장 참여자들이 패닉에 빠져들고 있다. 즉 해당 출시 매물을 매수할 수요시장이 충분하지 않아 호가가 하향 조정되면서 가격은 약세를 띨 수 있다.

투자자들이 대출을 끼고 많이 투자한 재건축 및 수익형부동산도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반기에도 한 두 차례 이상 추가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 때문에 부동산시장 참여자들이 심리적으로 한발 물러서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연초 수준까지 떨어진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도 이번 금리 인상으로 한 두 차례 더 하락할 수밖에 없다.

 

∥수도권 주택거래량, 대폭 감소 중

수도권은 5.1 활성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DTI 유지 및 보금자리 지정여파로 주택거래수요가 감소하고 있고, 가격도 하향안정세로 접어든 상황이다.

국토해양부가 공개한 '2011년 4월 신고분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아파트 거래건수는 5만5586건으로 전달 5만9142건 대비 6% 줄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4787건으로 전달(6354건) 대비 24.6%, 경기는 1만1443건으로 전달(1만3996건) 대비 18.2%, 인천은 1710건으로 전달(2149건) 대비 20.4%가 각각 줄었다. 5개 신도시 아파트 거래량도 1588건으로 전달보다 28.6% 감소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적극적인 투자행태를 보인 수도권 부동산 투자자들이 DTI가 종료된 지난 3월 22일을 전후로 한발짝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후 나온 5.1활성화대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주택시장은 빈사상태에 빠져 들었다. 달아오르고 있는 지방 주택시장과 달리 수도권 주택시장은 이번 금리인상으로 더욱더 나락으로 떨어질게 확실시된다.

하지만 지방과 달리 살아나지 않는 수도권 주택시장은 분양가상한제 폐지/다주택자에 대한 세금 추가 인하, DTI 한도 추가완화 등 정부의 추가 활성화대책을 기대할 수 있는 꺼리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대의 끈을 놓치면 안된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비수기에는 성급한 급매보다는 예상되는 정부의 추가 대책과 시장분위기를  잘 살펴보면서 주택시장이 살아나는 시점에 매도해도 늦지 않다.

 

∥주택건설업계, 고전 계속 될 듯

부동산업계에서는 이번 금리 인상분위기를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주택·상업시설 비중이 높은 건설사들 같은 경우, 이번 기준금리 인상 조치까지 단행됨에 따라 PF사업의 신규 자금조달 여건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IFRS(국제회계처리기준) 도입과 저축은행 사태라는 복병까지 등장, 건설사의 지급보증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자금줄의 동맥경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부동산 PF사업의 조달금리는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에 사업자의 신용도 등에 따른 가산금리를 더해 결정된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곧바로 CD금리가 상승하기 때문에 PF사업의 조달금리도 그만큼 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 대출을 많이 받은 건설사일수록 이자상승분이 크게 늘어나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대형 업체들은 우대금리를 적용 받기 때문에 금리 인상에 큰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미분양 해소를 위해 '중도금 무이자' 등 파격 혜택을 내건 중소·중견 건설사들은 금융비용을 고스란히 떠안게 되어 어려움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금리 인상으로 전세시장 오름세 계속될 듯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주택시장 하락 기대감으로 주택 구매심리는 당분간 관망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집값 하락 기대감으로 인한 대기수요 증가로 전세시장의 대기수요가 오히려 증가해 재개발·재건축 이주지역, 보금자리 공급지역 주변과 학군 선호지역을 중심으로 오름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
단 시장 여건이 비교적 견조한 지방의 경우, 당분간 분양시장과 소형주택을 중심으로  거래가 유지되겠지만 하반기 추가적으로 금리가 한 두 차례 인상된다면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지방시장도 위축될 수밖에 없다.

 

∥금리인상 단기적인 악재, 경기회복되면 오히려 호재

금리상승기, 금리와 부동산시장의 상관관계를 좀더 실증적으로 분석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지난 2005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에서 4%까지 상승할 때 부동산 가격은 금리상승률을 상회하는 상승률을 보였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때에는 위기극복차원에서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까지 떨어질 때 부동산가격은 잠시 상승폭을 타는가 싶더니 재차 하락세로 접어들었다. 하반기 국내외 경기상황이 불투명한 상황속에서의 점진적인 금리인상은 과거와 달리 부동산에 악재로 다가올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금리가 상승할때는 경기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오히려 부동산가격도 이내 상승세를 보였지만 100%를 상회하는 주택보급률과 베이비부머들의 아파트 등 비수익성 자산처분 등의 영향으로 지금은 지역별, 종목별로 부동산에 대한 투자관점을 좀 달리 생각해봐야 한다.

결론적으로 경제성장률이 한해 물가상승률 수준정도만 뒷받침 되어준다면 금리인상은 경제성장률과 상쇄되어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경기가 좋아지면서 금리도 점진적으로 상승한다는 것은 자산구매력 증가요인으로 작용할수도 있기 때문에 부동산시장에도 호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상언 대표 / 유엔알 컨설팅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