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1구역재개발조합 / 이기서 조합장
지난호 릴레이 인터뷰에 소개된 강생운 학익1구역 조합장은 인터뷰 41번째 주자로 학익2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이기서 조합장을 추천했다. 강 조합장은 이기서 조합장에 대해 “인천을 사랑하고, 학익을 사랑하고, 주민을 사랑하는 진정한 조합장”이라고 소개했다.

 

“어떻게든 인천 정비사업의 사업성을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시급합니다. 예전처럼 정비사업 통해 돈은 벌지 못하더라도, 조합원 모두가 살 수 있는 주거공간은 만들어줘야 할 것 아닙니까.”

한결같은 마음으로 학익2구역을 이끌어온 이기서 조합장. 학익2구역의 조합장이면서 인천광역시정비사업협의회(이하 협의회) 회장을 역임중이다. 이 조합장은 학익2구역뿐만 아니라 인천 정비사업 전체를 살피고 걱정하는 리더였다.

그는 “우리 동네 예쁘게 한번 꾸며 보자는 소박한 꿈 하나로 시작했던 조합원들이 개발이익은커녕 분담금에 치여 고향을 떠나고 있는 실정”이라며 침체된 인천 정비사업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인천 정비사업장의 상황은 그리 밝지 않다. 미분양이 우려돼 분양가격은 안 나오고, 분양가격이 나오지 않자 시공사가 붙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기서 조합장과 협의회는 국토해양부시시의회 등에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인천시에는 과도하게 많은 보금자리주택들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근 정비사업장의 임대주택들은 미분양 될 우려가 커졌고, 이에 따라 사업성도 추락했습니다.”

정부가 보금자리주택 공급계획을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의 쾌적한 주거생활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보금자리주택이 정비사업 조합원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는 것. 다시 말해 조합원들도 국민의 일원으로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정비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기서 조합장은 정비구역 내 세입자 이주비에 대해서도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라고 하는 영세민의 주거안정 대책은 정부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조합장은 “조합원들 중에는 소유한 주택을 처분해도 인근 아파트 전세로 이사하기 힘든 영세 조합원들도 많다”며 안타까움 마음을 전하고 있다.

사실 정부는 일반적으로 세입자를 조합원에 비해 약자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낙후된 정비사업구역의 조합원들도 상황이 좋지 못한 것이 마찬가지다. 특히 특별한 수입 없이 월세로 근근이 살아가는 영세조합원들에게 세입자 이주비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이에 이 조합장은 정비기반시설 설치에 대한 요구도 함께 하고 있다. 기부체납 시 용적률 인센티브가 주어지지만 층수제한, 동간거리 등의 제한사유가 많아 조합원들의 손해가 크다는 것. 따라서 조합원들에게 일방적인 피해와 양보만을 강요하는 꼴이기 때문에 기반시설 설치는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조합장과 협의회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4,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국토해양부, 인천시, 시의회, 민주당한나라당 당사 등 5곳에 요구사항을 전달한 바 있다. 그러나 “국토해양부는 사안을 시로 떠넘겨 버렸고, 당시 경선을 앞두고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온 인천시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결국 변한 것은 하나도 없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우리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이 조합장.

조합원들과 인천 정비사업에 대한 그의 지극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오늘도 이기서 조합장은 학익2구역을 비롯한 인천 정비사업장을 살리고자 고군분투 중이다. “흔들리는 정비사업 살리려면, 정부가 정신을 차려야 한다”는 그의 외침이 인천시 정비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