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군포재정비촉진지구는 총 10개 구역에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하나인 군포5구역은 지난 2010년 9월 재정비촉진구역으로 지정돼 도시환경정비사업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군포5구역은 역세권으로서 상권이 발달해 있고, 전체 토지등소유자는 154명에 불과한 가운데 계획세대수는 448세대로 많아 사업성이 뛰어난 구역으로 손꼽힌다. 최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발판을 닦고 출발선 위에 올라선 군포5구역. 그 중심에서 고군분투하며 사업을 이끌고 있는 김정훈 감사를 만나봤다.

 최근 추진위 승인을 받으셨는데, 이러한 쾌거를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은.
군포5구역은 빌라와 다세대주택이 많은 저희 구역은 대다수 건물들이 30년 이상 노후화돼 있어 개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용적률이 높아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지 않습니다. 주민들 모두 개발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빌라에 살고 계신 어르신들께서 제 손을 잡으시며 하루 빨리 사업을 완료해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해달라며 간곡히 부탁하실 때면 가슴이 뭉클해지곤 합니다. 우리 추진위는 그분들의 마음을 생각하며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사업을 추진하며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은.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역시 주민화합입니다. 아무리 좋은 용적률과 주변환경을 갖추고 있더라도 주민반목이 심하면 사업을 추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추진위원회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설득을 하고 이해를 시키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역내에는 약 6년 정도 밖에 되지 않은 공동주택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당 아파트 몇몇 주민들이 자신들은 정비사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며 추진위의 설명조차 들으려 하지 않아 다소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설득해 나가는 것이 제 소명이라 생각하며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책방향에 대해 바라는 부분이 있다면.
정책의 일관성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경기흐름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저희 군포5구역과 같이 추진의사가 분명한 구역은 사업이 원활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소수의 반대자들의 목소리에 편향된 정책을 펼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주민 모두가 정비사업의 추진을 기대하며 학수고대 하고 있는 구역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일단 추진위원회 구성이라는 첫 번째 고비를 넘겼으니 다음은 조속한 조합구성입니다. 이를 위해 주민총회를 개최하고 설계업체와 정비업체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사업을 추진해나감에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동안 추진위를 믿고 따라주신 많은 주민들과 후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꽁꽁 묶여있던 부동산 시장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 군포5구역은 뛰어난 여건을 자랑하며 분쟁의 소지도 적은 만큼 빠른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토지등소유자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김병화 기자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