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구역 해제 결정 … 시장상황 악화로 사업추진 더뎌

지난 12일 광명뉴타운 19개 구역 가운데 5개 구역이 해제되면서 광명뉴타운 출구전략이 본격화됐다. 이들 5개 구역은 작년 11월부터 1개월간 실시한 주민의견 조사 결과 25% 이상이 사업추진을 반대했던 곳이다. 주민의 25% 이상이 사업 추진에 반대하게 되면 조합설립인가 요건인 75% 동의를 채울 수 없기 때문에 구역해제 절차를 밟게 된 것.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부동산시장이 악화되다 보니 나머지 구역에서도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는 것.

 

∥뉴타운사업 추진 ‘덜컹’

이번에 5개 구역이 구역해제되면서 광명뉴타운은 12월 19일 현재 총 23개 구역 중 촉진구역 14개, 존치정비구역 4개가 남게 됐다. 이 중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은 곳은 5개 구역,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곳은 7개 구역이다.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7개 구역은 외형상으로는 비교적 순항 중이다. 7개 구역 중 9R를 제외한 6곳(1R, 2R, 5R, 14R, 15R, 16R)이 추진위원회 승인 시기로부터 1년 정도만에 조합설립인가를 받았기 때문.

하지만 속내를 살펴보면 아주 순탄한 것만도 아니다. 15R의 경우 주민들이 촉진구역 해제를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해 구역 변경안 심의가 대법원 판결 시까지 유보된 상황이고, 나머지 구역들도 시공사 선정이나 사업추진을 둘러싸고 주민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실제로 조합해산 동의서를 받는 구역도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처음 뉴타운 얘기가 나왔던 2006년에만 해도 이럴 줄 누가 알았냐”며 “6년이 지났지만 사업 추진은 더디고 그 사이 시장상황만 악화됐다”고 말했다.

 

∥매물 쌓이고 문의는 ‘뚝’

추진위원회 승인 이후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해 노력 중인 5개 구역도 추진이 어렵긴 마찬가지다. 5개 구역(4R, 10R, 11R, 12R, 23C)은 2010년 5월~2011년 5월에 추진위 승인을 받았지만 이후 1년 6개월~2년 6개월 동안 조합설립인가를 받지 못했다.

사정은 구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동의를 받기 어려운 가장 큰 원인은 사업성 부족이다. 광명뉴타운의 경우 소형지분이 많고 건립가구수에 비해 조합원 수가 많다. 이에 따라 다른 뉴타운지역에 비해 추가부담금이 많다. 가격이 오르는 시장 상황이라면 모르지만 주택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동의서를 받기가 더 힘들어진 것. 이 때문에 사업 초기 지역의 경우에는 매물이 계속 쌓이고 거래가 끊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광명뉴타운 내 A중개업소 사장은 “어느 집주인이 자신이 산 가격보다 2천만원 싸게 내놓은 매물이 3개월이 지나도록 아직도 팔리지 않고 있다”며 “사실 이런 매물은 한두개가 아닌데 매수문의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뉴타운 출구전략은 진행 중

문제는 광명뉴타운 출구전략이 여전히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광명시는 존치정비구역 4개 구역 중 7R, 8R, 13R 구역에 대한 추정분담금을 20일부터 공개하기로 했다. 이후 내년 1~2월 뉴타운 추진여부를 묻는 찬반 우편투표를 추가 실시해 구역해제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존치정비구역 중 3R 구역은 지난 9월 토지등소유자 30% 이상이 뉴타운 정비구역 해제를 요청해 이번 추정분담금 공개에서는 제외됐다.

만약 내년 초에 구역해제가 또 이뤄진다면 나머지 구역에서 추가 이탈이 생길 가능성도 적지 않다. 경기도가 추정분담금을 공개한 이후 꽤 많은 소유자들이 동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

B중개업소 관계자는 “자신의 집으로 아파트 한 채를 그냥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다”며 “추정분담금 시스템에서 확인해 보면 권리가액 외에 추가로 1~2억원을 내라고 하니 사업 추진에 동의하는 입장에서 반대하는 입장으로 돌아선 사람도 많다”고 귀띔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