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수요 풍부해 불황에도 가격 안정세

부동산 시장 침체 속에서도 산업단지 배후 주거지의 인기는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 배후수요가 탄탄해 불황속에서도 가격이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단지 배후주거지역들은 대부분 4.1부동산 대책의 양도세 감면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은 상황이다.

실제로 수도권 주택시장 침체 속에서도 산업단지 인접지역의 가격 오름세는 단연 돋보인다. 닥터아파트 자료에 따르면 최근 1년간(2012년 6월~2013년 6월) 대규모 산업단지가 조성된 경기 평택시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매매(1.48%)와 전세(3.59%) 모두 동반 상승했다. 같은 기간동안 경기 전체의 매매가 변동률은 -2.34%를 보인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닥터아파트가 불황에도 강한 산업단지 인근 알짜 미분양 아파트를 소개한다.

 

>> 서울 마곡지구

최근 LG가 8000억원을 추가 투자해 첨단 융복합 기술 연구를 위한 ‘LG 사이언스 파크’를 총 3만여명의 연구개발 인력이 근무할 수 있는 첨단 융복합 연구 단지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이 경기 김포한강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래미안 한강신도시 2차는 최근 분양 문의는 물론 정계약도 수십건이 이뤄지며 마곡지구 개발에 효과를 보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 1층, 지상 12~21층, 22개동 총 1천7백11가구로 김포 한강신도시 민영아파트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지난해 7월 개통한 김포한강로 초입에 있어 승용차로 여의도까지는 20분, 강남은 40분이면 다닐 수 있다.

 

>> 삼성전자 단지

경기 화성시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와 화성동탄 일반산업단지, 반월, 마도, 별안, 전곡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다.

또한 수원도 삼성전자 수원캠퍼스가 위치한 만큼 인근 부동산 시장도 삼성 관련 개발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오는 10월에는 첨단 전자소재연구소까지 들어설 예정으로 삼성전자, 삼성SDI, 제일모직, 삼성정밀화학, 삼성코닝정밀소재 등 5개 계열사의 핵심 연구진이 상주하게 된다.

롯데건설은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동탄 롯데캐슬 알바트로스를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1층~지상 29층, 16개동, 총 1천4백16가구의 대단지다. 광역환승시설과 인접해 광역버스, BRT 등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화성시 각지와 수원, 용인 등 인근 지역으로 이동하기 쉽다.

삼성물산은 수원시 영통구 신동에서 분양 중인 래미안 영통 마크원은 R5연구소의 최대 수혜 단지다. 특히 올해 11월에 입주를 앞두고 있어 관련 종사자들의 분양 문의가 늘었다. 또한 신세계의 대형판매시설 개발, 분당선 연장선 개통, 삼성연구소 입주 등의 대형 호재들까지 풍부하다. 여기에 이미 분당선 연장선 개통으로 망포역을 이용할 수 있어 강남 접근성이 좋다. 1,2단지를 합쳐 전용 84~115㎡ 1천3백30가구 규모이다. 

 

>> 가산, 구로 디지털단지

현대건설과 풍림산업이 금천구 시흥동에서 분양 중인 남서울 힐스테이트 아이원도 손꼽히는 직주근접 단지로 가산과 구로 디지털단지 및 안양, 광명 등 수도권 남부지역으로 출퇴근하기 좋은 최적의 교통여건을 갖췄다. 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이 가깝고 시흥대로, 강남순환도시고속화도로(2016년 예정), 신안산선(2018년 예정)등을 이용할 수 있어 도심 및 수도권 각지로 이동이 편리하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9층 19개동 1천7백64가구로 후분양 단지기 때문에 계약 후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 인천 남동공단, 한국GM 부평공장

풍림산업이 인천 남구 학익동에 분양 중인 학익 엑슬루타워는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 남동국가산업공단, 시화 반월공단 등이 인접한 단지다. 특히 2014년(예정)내 수인선 용현역 개통할 예정으로 시흥, 안산 국가산업단지 등과의 접근성도 대폭 좋아질 전망이다. 이 아파트는 인천지하철 문학역, 경인전철 주안역이 가깝게 위치해 있다.

삼성물산은 인천 부평5구역 재개발 단지인 래미안 부평’을 분양 중이다. 단지 주변에는 1만2천여명의 근로자와 인천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GM 부평공장 등이 있다. 이 아파트는 현재 계약금 5%+5% 분납, 중도금은 일부세대에 한해 무이자가 실시되고 전용면적 84㎡ 3층 이하와 114㎡는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 경기 평택 및 안산 산업단지

평택의 경우 고덕국제화지구 일반산업단지에 삼성전자가 입주하기로 하면서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평택고덕 삼성전자산업단지는 평택시 고덕면, 지제동 일대 395만㎡ 규모로 총 2조2777억원이 투입돼 조성될 예정이다.

현대산업개발은 경기 안산시 신길동에서 안산 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반월 시화공단의 배후주거지로 반월산업단지가 2km, 시화산업단지 5km 떨어져 있어 공단 출퇴근이 편한 직주근접형 단지다. 안산 아이파크는 4백41가구로 이뤄진 72~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코오롱건설은 경기 평택시 장안동에서 ’장안마을하늘채’를 분양 중이다. 단지 남쪽으로 삼성 산업단지 개발지가 인접하고 송탄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 등도 가까워 향후 배후수요 증가와 시세상승 여력이 크다는 평가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67~114㎡, 1천9백43가구 대단지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