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및 군부대 부지, 도시개발사업 대표적

도심 인프라를 갖춘 아파트가 뜬다. 특히 2017년까지 공공택지 개발이 중단되면서 도심 주변 대규모 분양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도심 인프라를 갖춘 아파트는 재개발 재건축단지를 제외하면 군부대나 공장 이전부지와 도심 인근 부지를 민간업체가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지구가 대표적이다.

도심의 경우 교통, 학교, 편의시설 등 주거에 필요한 생활 인프라가 이미 갖춰져 있는데다 아파트 건설로 주거환경이 좋아져 입주자 만족도가 높다. 신도시 등 신규 택지개발지구의 경우 인프라가 갖춰지는데 5년 이상 시간이 필요하다.

90년대 새한 공장부지에 들어서는 경북 경산 펜타힐즈 더샵1차의 경우 지난해 분양하고 현재 분양권 프리미엄이 5천만원 안팎이 붙었다. 대구 ‘강남’이라는 수성구 황금동이 가까워 기존 생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닥터아파트가 도심 인프라를 갖춘 연내 분양단지를 소개한다.

포스코건설은 대전 서구 관저4지구 30블록에 짓는 관저 더샵을 10월 분양한다. 전용면적 59~84㎡ 954가구. 관저4지구는 민간택지라 전매제한이 없다.

노은지구, 도안지구에 이어 대전의 프리미엄 주거벨트를 잇는 관저지구에 조성된다. 롯데마트와 하나로마트, 관저지구 중심상업지구, 건양대병원 등 기존 관저지구에 조성된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2020년 개통 예정인 도시철도 2호선 진잠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동원개발은 경기 용인 역북지구 A블록에 짓는 용인역북 명지대역 동원로얄듀크를 11월 분양한다. 59~84㎡ 842가구.

역북지구 주변에는 용인시청을 비롯한 용인행정타운과 용인세브란스병원, 용인공용버스터미널, 이마트 용인점 등이 있다. 용인경전철을 통해 기흥역에서 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강남 이동이 편리하다.

GS건설은 충북 청주 방서지구 2블록에 짓는 청주 자이를 11월 분양할 예정이다. 59~108㎡ 1,500가구.

단지 내 초등학교 및 인근에 운동초, 중, 용암중, 원평중, 청석고 등이 위치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단지 주변으로 무심천과 월운천이 감싸고 있다.

대우건설은 전북 군산시 조촌동 디오션시티 A2블록에 짓는군산 디오션시티 푸르지오를 11월 분양한다. 59~99㎡ 1,400가구.

페이퍼코리아 공장 이전부지로 군산 도심 노른자위로 꼽히고 있다. 이마트가 차로 3분 거리로 군산시청, 동군산병원, 롯데시네마, CGV, 농협, 군산시립도서관 등이 가깝다.

포스코건설은 전북 전주 에코시티 공공1블록에 짓는 에코시티 더샵을 10월 분양한다. 59~84㎡ 724가구.

전주 에코시티는 옛 35사단이 이전한 송천동 일대 199만㎡ 규모 부지에 개발되는 공공택지. 공동주택 1만2766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전주 수산시장, 롯데마트 덕진점 등 쇼핑시설과 관공서 및 병원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제일건설은 전주 만성지구 C1블록에 짓는 전주 만성 제일풍경채를 10월 분양할 예정이다. 84~103㎡ 553가구.

만성지구는 특히 전북혁신도시와 서부신시가지를 잇는 중간지점으로 두 지역의 인프라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법원과 검찰청 등 이전으로 법조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