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는 전국에서 적지않은 전철망이 개통예정이다. 닥터아파트에서 중요도순으로 올해 개통예정인 전철망을 소개했다.

 

∥신분당선 연장선(정자~광교) 1월 30일 개통

강남에서 용인 수지(동천-수지구청-성복-상현)를 지나 수원 광교신도시(광교중앙-광교)까지 직통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용인, 광교에서 강남 접근성이 크게 좋아진다.

 

∥성남여주선(판교~여주) 하반기 개통예정

판교에서 분당을 지나 광주 이천 여주까지 직선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신설 역세권이라 아파트과 땅값이 10년전부터 요동치던 곳이다. 판교역은 신분당선과, 이매역은 분당선과 환승된다.

 

∥수서발KTX 하반기 개통예정

강남권인 수서역에서도 KTX를 타고 부산, 목포 등을 갈수 있게된다. 또 동탄역과 지제역도 신설된다. 개통되면 평택에서 강남권까지 통근이 가능할 전망이다. 기존 강남권은 물론 위례신도시, 세곡지구, 문정지구 등이 수혜지다.

 

∥우이신설 경전철(삼각산~신설동) 11월 개통예정

서울시 최초 경전철인 우이신설선이 개통된다. 삼각산역(가칭)에서 시작해 우이역을 지나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과 6호선 보문역에서 환승하고 1, 2호선 환승역인 신설동역이 종착역이다.

 

∥인천지하철 2호선 7월 개통예정

검단오류(검단산업단지)에서 운영(서창)까지 운행된다. 인천 서구와 주안, 인천대공원이 주요 경유지다. 검암역에서 공항철도로 갈아탈수 있다. 주안역과 인천시청역에서 1호선과 환승된다.

 

∥수인선 연장(송도~인천) 2월 27일 개통

지난 2012년 개통한 송도역∼오이도구간과 연결되는 오이도~인천 구간이 2월 개통된다. 인하대와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신포역)을 지난다. 이에 따라 경기 서남부 접근성이 좋아진다.

 

이밖에 인천공항자기부상철도(인천국제공항~용유)가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이다. 대구지하철 2호선이 기존 대곡역에서 화원역, 명곡역(설화역)까지 하반기 연장될 예정이다. 부산 동해남부선(부전~일광)도 하반기 개통예정이다. 노선 복선화 및 직선화 공사를 한 경전선 구간(진주~광양)도 하반기에 개통할 예정이다.

 

또 경의중앙선 공덕역과 용산역 사이에 효창공원역이 4월경 신설되고 종점도 하반기에 용문역에서 지평역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와 운서역 사이에 영종역이 3월 26일 생긴다. 경춘선 복선전철이 7월부터 상봉역에서 청량리역까지 부분 연장운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