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기기, 태블릿 PC 등 IT 기기 활용한 안전관리로 주목

삼성물산은 최고로 안전하고 쾌적한 건설현장을 만들기 위해 현장 안전 및 보건 관리를 보다 철저히 계획, 실천하고 있다. 특히 가상체험기구(VR기기), 태블릿 PC 등 IT 기기를 활용한 안전관리로 주목을 끌고 있다.

경상남도 김해시에 위치한 부전-마산간 철도현장은 가상체험을 통한 신규자 안전보건교육을 펼치고 있다. 작업하기 전 가설계단, 철근 조립대 등 근로자가 실제로 작업 하는 장소를 3D가상영상으로 체험해 위험 요인을 미리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안전교육장에서 가상체험기구(VR기기)를 활용해 공사장에서 추락하는 사고상황을 간접 체험하는 ‘추락 안전대 4D체험교육’도 운영해 근로자의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다.

현장에서 목수로 일하고 있는 유건선(46세)씨는 "이런 안전교육은 처음이다. 목수 경험 26년동안 많은 현장에서 교육을 받았지만 실제 내가 작업할 장소에서 추락사고를 미리 체험해 보니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더불어 이 현장은 태블릿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수십장의 방대한 도면과 서류를 들고 다녀야 했던 이전과 달리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바로 개선할 수 있어 업무시간을 단축하고 근로자 간의 원활한 소통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삼성물산은 이처럼 현장특성 및 근로자 눈높이에 맞는 안전활동과 캠페인을 통해 안전문화 생활화에 앞장서고 있다. 해외현장의 경우 현지 대사관 및 병원과 협력하여 외국인 근로자의 건강검진과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지 문화 중심의 안전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안전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안전활동은 전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한 부분" 이라며 "이를 위해 현장 중심의 안전 관련 제도와 규칙, 교육 등의 안전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