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가을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야외 행사’와 함께 하는 가을나들이 추천

유난히 더웠던 올해 여름, 무더위를 피해 집 안에만 있었다면… 시원한 바람과 파란 하늘이 우리를 반기는 가을을 맞아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진행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함께 가을소풍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시는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그램 9월호’를 통해 9월 한 달간 서울 시내에서 진행되는 180여개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렸던 여름을 보내며, 화창한 가을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야외 행사가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내 공연장·미술관·박물관에서 진행되는 가을맞이 프로그램도 기대해도 좋다.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그램 9월호’는 서울문화포털 및 서울시 문화·관광·체육·디자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시민청, 미술관, 박물관 등 시내 문화시설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따스하고 화창한 날씨에 나들이하기 가장 좋은 계절인 가을이 시작되면, 서울시내 곳곳에서는 많은 야외 행사가 열린다. 이번 9월에는 광장, 궁궐, 거리로 나와 가족·연인·친구와 함께 다채로운 야외 프로그램을 즐겨볼 것을 추천한다. ▲알타이 문화예술축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 ▲돈화문로 야외축제 <돈화문 산대>, ▲연희, 걷다 2017 등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는 19일(화)~21일(목), ‘알타이 문화예술축제’가 열린다. ‘고구려의 형제들, 서울 광화문에서 만나다’를 주제로 알타이문화계 국가들의 전통문화 전시, 예술공연, 포럼 등의 행사가 진행되는 문화교류의 장이 될 것이다. 지난 5월부터 시민들과 함께 한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도 9월에는 ‘글로벌 컬쳐 페스티벌’을 주제로 계속될 예정이니, 퇴근길 저녁, 서울광장을 들러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숭례문, 창덕궁 일대에서는 흔히 접할 수 없는 전통문화를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행사도 진행되는데, 23일(토) 창덕궁을 출발하여, 숭례문-서울역광장-배다리-노들섬-노들나루공원-시흥행궁까지 이어지는 조선 최대의 왕실재현 행렬행사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 서울구간의 관람을 놓치지 말자. 또한, 오는 2일(토) 돈화문국악당 개관 1주년을 기념하여 창덕궁 앞 돈화문로에서 펼쳐지는 전통예술 야외축제 「돈화문 산대」에서 야외 국악공연과 전통문화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서울 도심 속 대형 공연장 세종문화회관에서는 특별한 공연들이 무대에 오른다. 음악을 향한 꿈과 열정을 가진 생활예술인들이 참여하여 ‘시민 누구나가 음악의 주체가 되는, 모두를 위한 오케스트라’를 지향하는‘제4회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 축제’가 16일(토)부터 24일(일)까지 개최된다. 국내 생활예술인들은 물론 해외 유명 생활예술오케스트라까지 함께 하여 풍성한 음악을 선사할 것이다.

예술의 전당에서는 ‘스탠리 큐브릭의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의 탄생 50주년을 맞아 서울시향 단원들과 국립합창단 단원들이 함께 하는 ‘스탠리 큐브릭의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라이브 시네마 콘서트)’이 21일에 영화와 음악을 사랑하는 관객을 기다린다.

‘남산골한옥마을’에 위치한 전통예술 전문공연장 서울남산국악당에서는 전국 각지 전통음악 명인의 연주를 민속문화재 한옥에서 듣는 새로운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남산골 명인열전-추월만정’이 1일(금)부터 한 달간 매주 금요일 저녁에 진행되며, 28일(목)~29일(금) 양일간은 세계적인 민속음악 연주단체와 한국 전통음악 연주자의 협연과 이광수의 사물놀이 60주년 기념공연을 만날 수 있는‘세계 속의 한국음악’이 무대에 오른다.

서울을 대표하는 도서관인 서울도서관에서는 5일(화)부터 24일(일)까지 ‘서울미래유산 문학 기획전시전:광복 이전 서울을 문학으로 찾아가다’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며, 각 자료실에서는 ‘Design for all=유니버설 디자인’도서전시, ‘대한민국, 내 집 마련의 길’ 도서전시 등 ‘집’과 관련된 도서의 전시가 30일(토)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 외에도 ‘내 인생으로의 출근-퇴근길 인문학’, ‘한국소설의 재발견:9월 목요대중강좌’ 등 유익한 인문학 강좌도 개최되니, 이번 9월에는 도서관으로 나들이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 밖에 180여개의 다양한 9월의 문화예술프로그램 일정 및 세부내용은 서울문화포털(http://culture.seoul.go.kr)과 각 해당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120 다산콜센터에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