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주민설명회 개최, 2월중 추진위원장 선거 예정

향후 재건축 시장의 향방을 좌우할 압구정지구에서 가장 큰 면적을 자랑하는 압구정3구역이 추진위원회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강남구청은 지난 9일 압구정고등학교에서 ‘압구정아파트지구 특별계획구역3(압구정3구역) 조합설립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열고 추진위 구성을 위한 절차와 일정 등을 알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강남구청은 공공지원제도를 통해 압구정 3구역이 재건축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때까지 사업진행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주민설명회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약 400여명의 주민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해 재건축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대변했다.

이날 강남구청은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세부일정을 안내했다. 이달 19일부터 22일까지 추진위원장·감사 후보자 등록을 진행하고 강남구청에서 후보자 자격심사를 한 뒤 2월25일 선거를 진행할 계획이다.

선거 결과에 따라 3월까지 예비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토지등소유자 과반수 동의서를 징구해 상반기 안에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압구정지구는 24개 단지, 1만 여 가구 규모로 현재 6개 특별구역으로 나눠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압구정3구역은 압구정지구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36만187㎡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구현대아파트 1~7차, 10·13·14차, 현대·대림빌라트 등 4,065가구이며 대부분 한강변에 위치해 있어 입지가 매우 뛰어난 곳이다.

인근 6구역은 이미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으며 4구역과 5구역은 추진위원회 설립을 마친 상태다.

당초 압구정3구역은 서울시의 압구정 지구단위계획 확정 이후에 추진위를 설립할 예정이었으나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이 지난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에서 세 번 연속 ‘보류’ 판정을 받으면서 먼저 추진위 설립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016년 10월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를 묶어 주거·상업·교통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지구단위계획안 마련에 나섰다.

강남구청에서는 현재 서울시에 상정된 지구단위계획 결정안과는 별도로 압구정동 일대는 아파트지구로 지정돼 있어 정비계획이 이미 수립된 상태라 이를 근거로 재건축을 위한 추진위 설립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압구정3구역에는 3곳의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가 선거를 앞두고 경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 설립은 강남구의 공공지원으로 진행된다. 강남구가 추진위 구성 업무를 지원하고 정비업체 비용의 70%를 부담하며 나머지 30%는 서울시가 부담한다. 지난해 11월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로 선정된 주성CMC·동우컨소시엄이 추진위 선거 절차를 진행한다.

압구정지구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면서 한강변으로 돌출된 곳에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는 것과 압구정초등학교의 성수대교 방면 이전 등을 둘러싸고 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 또한 서울시가 제한한 최고 층수 35층 규제에 대한 의견도 분분한 상황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도 일부 주민이 49층 재건축 의견을 제시하며 소리를 높였고 일부 참석자는 행사가 끝난 뒤에도 자리에 남아 초고층 재건축을 허가해달라며 구청에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