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전략정비구역 완전체 꾸리다”

마침내 성수2지구가 조합설립인가를 완료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짐에 따라 한강변 초고층 시대의 서막이 오르고 있다.

지난 6일 성동구청이 성수전략정비구역 제2지구에 대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재개발 조합설립을 인가했다. 성수2지구는 2011년 2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추진 절차가 정체됨에 따라 정비구역 일몰제 대상으로 포함됐다. 일몰제 규정에 따르면 2012년 1월 30일 이전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은 정비구역은 올 3월 2일까지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해야 일몰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지난 1월 19일 창립총회를 개최해 조합설립의 토대를 마련한 성수2지구는 2월 5일 성동구에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했고, 한 달 만인 지난 6일 성동구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게 됐다. 2지구가 일몰제 리스크로부터 완전하게 벗어나고 조합설립이 갖춰짐에 따라 주춤거렸던 성수전략정비구역 재개발사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내부 갈등, 사업지연의 단골 사유

성수2지구가 일몰제를 앞두고 극적으로 조합설립 단계를 통과했다. 이미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건축심의 등의 절차를 진행 중인 인근 지구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더딘 발걸음이다. 상당수 정비사업이 조합·추진위에 반하는 일부 주민들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는 것과 같이 성수2지구 또한 일부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로 인해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조합에 따르면 사업 초창기 추진위원장 및 감사 선출 당시 낙선된 이들의 불만이 사업추진을 반대하는 이들과 연대로 이어졌고, 반대 주민들이 유포한 허위사실 등으로 인해 주민간 분열과 갈등을 초래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조합 관계자는 “일부 주민들의 반대와 주민투표로 사업진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실태조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돼 사업추진이 지연된 가장 큰 이유”라고 밝혔다.

2016년 새로운 집행부 구성을 통한 사업추진 정상화를 위해 주민총회를 개최했지만 반대측에서 제기한 무효소송으로 인해 무산되기도 했다. 다소 어이없는 부분은 패소한 까닭이 우체국 집배원의 실수로 등기우편을 일반우편으로 총회책자를 배송함에 따라 절차적 하자가 발생했다는 것.

이와 관련 이기원 조합장은 “당시 적법한 총회가 아니라는 법원 판결로 인해 마치 집행부가 부정과 불법을 저지르는 것처럼 오해를 받기도 했다”면서 “이후 작년 11월 주민 발의로 개최된 총회를 통해 당시 하자를 치유해 창립총회 등 적법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2지구는 법원의 총회무효 판결로 위기에 처했지만 2017년 9월 구청의 개략적 사업시행계획에 따른 추정부담금 검증이 완료됨에 따라 이를 토대로 조합설립 동의서 징구에 박차를 가했다. 2년 만에 동의율 78%라는 가시적 성과를 거둔 2지구는 작년 11월 주민총회를 성료해 2016년 주민총회의 하자를 치유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 1월 창립총회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다.

이 조합장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지난 10년간 반대 세력들이 주장했던 내용이 모두 거짓으로 증명됐고, 소중한 재산을 지키고 합리적인 주거환경 개선을 염원하는 모두의 마음이 하나로 화합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이 같은 단합된 주민 의지가 직권해제를 앞두고 조합설립 동의율 충족 및 창립총회 개최, 조합설립인가를 이루는 원동력이 됐다”고 밝혔다.

 

∥성수전략구역, 한강변 유일한 50층 정비사업

영동대교와 성수대교 북단 사이에 위치한 성수전략정비구역은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일환으로 발표된 5대 전략정비구역 중 하나이다. 성수구역을 제외한 여의도, 합정, 이촌, 압구정 등 4개 구역은 정비구역으로부터 해제돼 현재 성수전략정비구역이 유일하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2011년 2월 17일 제1종 지구단위계획 결정 및 주택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고시됐다. 강변북로의 지하화 및 문화공원 조성비용을 4개 지구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상한 용적률 318% 이하, 최고 층수 7층에서 50층 이하의 아파트를 건립할 수 있다.

이기원 조합장은 “조합등기 등 제반사항이 정리되면 협력업체 선정 등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제반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며 “2011년 결정 고시된 정비계획을 토대로 건축심의 절차를 접수할 계획”이라며 향후 추진 일정을 밝혔다.

한편 인근 1,3,4지구의 경우 서울시에 건축심의를 접수하거나 관련 절차를 준비 중이다. 조합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는 2014년에 발표한 한강변관리방안(한강 접면부 최고층수 12층 이하) 및 강변북로 지하화 공사주체 등을 고려해 인근 1,4지구 건축심의 접수를 보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서울시 움직임에 대해 최고 50층으로 결정된 기존 정비계획을 조정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 조합장은 “최고층수 50층과 강변북로 지하화, 문화공원 조성 등은 성수전략정비구역 재개발사업의 최대 핵심 사항이며, 이를 토대로 재개발사업이 이뤄지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잠깐 인터뷰 - 성수전략정비구역 제2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이기원 조합장

“4개지구 연계해 신속하고 투명한 재개발사업 앞장서겠다”

 

- 성수2지구 추진과정에 대해.

성수전략정비구역 4개 지구는 2009년 공공관리 시범사업지구로 국내 최초 주민 직선으로 추진위원장 등을 선출한 곳이다. 최단 기간인 15일 만에 전체 평균 동의율 55% 이상으로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주민 직선에서 낙선한 자들의 사업 반대로 인해 장기간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공공지원 용역업체의 업무공백 등 제도적으로 미흡한 부분도 있었고, 실태조사 등으로 인해 원활한 사업진행에 난관이 적지 않았다.

 

- 조합설립인가에 대한 소감은.

추진위 승인 이후 11년 만에 조합설립을 이루게 돼 감회가 새롭다. 2지구 모든 주민의 염원과 단합이 있었기 때문에 그간 무수히 제기된 반대파의 각종 소송과 무분별한 민원 등을 극복하고 직권해제 한 달여를 남기고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할 수 있었다. 조합원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 4개 지구 연대 필요성에 대해.

성수전략정비구역은 4개 지구의 각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큰 틀에서는 4개 지구를 관통하는 주도로 및 강변북로 지하화 등 같이 협력하고 협의해야하는 내용이 상당하다. 가장 늦게 조합설립을 득한 2지구는 인근 지구 사업진행 속도에 맞춰 결정·고시된 내용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우리 2지구의 정비계획상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근 지구와 협의해 합리적인 내용으로 정비계획 등을 변경할 방침이다. 이로써 2지구 조합원의 수익 극대화 및 명품주거단지 완성을 반드시 달성하겠다.

 

- 향후 일정은.

이 달 하순경 조합 법인설립 등기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다음 달 임·대의원 상견례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워크샵을 가질 계획이다. 5월에는 건축심의와 사업시행인가 신청 등을 위한 협력업체 선정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한 이사회 및 대의원회 등의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6월경 조합 정기총회를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