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정비계획 수립 완료 전망 … 최고 16층 740세대 신축 계획

방화2구역 예상 조감도
방화2구역 예상 조감도

김포공항에 따른 고도제한과 열악한 사업여건으로 소외됐던 방화2구역 재개발사업이 본격화된다. 지난 31일 서울시는 “지난 1년간 자치구, 주민, 전문가와 함께 한 팀을 이뤄 10차례에 걸친 열띤 논의와 계획 조정 과정, 주민과의 적극적 소통을 거쳐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방화2구역은 2003년 방화뉴타운에 포함된 후 2012년부터 정비사업을 추진했지만 김포공항 고도제한, 주민갈등 등으로 2015년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그러다 2021년 12월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유연한 도시계획 적용 등으로 정비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용도지역 상향(2종7층→2종), 필수 기반시설 중심으로 기반시설 확보비율 조정 등 도시계획 규제를 지역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적용했다”면서 “주민간담회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기획안에 대한 주민의 긍정적인 공감대를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확정된 신통기획안에 따르면 방화2구역은 주변 지역과 어우러지고 쾌적한 주거단지(최고 16층, 740세대 내외)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시에 스며들어 지역과 함께하는 공원 같은 주거단지’를 목표로 4가지 계획 원칙을 마련했다. 계획 원칙의 주요 내용은 ▲친환경 녹색단지 조성, ▲보행환경 개선, ▲다양한 생활공간 조성, ▲주변지역과 조화로운 도시경관 형성이다.

먼저 보행녹지축 조성, 입체녹화 등 단지 내 충분한 녹지 확보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 녹색단지로의 계획이 담겼다. 단지 내 동서방향의 보행녹지축 조성을 통해 단지 전체가 녹음이 풍부하도록 계획하여 공원을 품은듯 한 쾌적한 단지를 실현하는 데 주력했다.

둘째, 주변지역과의 보행연계 및 단지 내부의 차량동선 최소화를 통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연결성은 강화하는 보행환경 개선방안도 마련했다. 인접한 방화3구역 공공보행통로와 연계한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함으로써 지역주민 또한 외부공간 및 공항시장역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셋째, 통학로, 통근로, 생활가로 및 공공보행통로와 연계해 다양한 시설을 배치하고 단지 내 보행녹지축을 중심으로 소통·교류가 있는 주민 맞춤형 외부공간을 계획했다. 마지막으로 대상지 서측의 방화초교 및 저층주거지 등을 고려한 중·저층 배치, 다양한 방향의 통경축 설정 등을 통해 지역과 조화로운 도시경관을 창출하고자 했다.

시는 협소한 대지 여건을 고려해 도로 등 필수 기반시설 위주로 확보하는 효율적인 토지이용계획을 유도하면서도, 단지 전체에서 공원의 분위기와 풍경을 누릴 수 있도록 녹색의 친환경 단지로 조성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또한, 지역주민에게 열린 공간과 단지 중앙부 공공보행통로를 설정해 지역에 필요한 녹지 및 휴식공간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방화2구역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정비계획 입안절차 추진을 시작으로 연내 정비계획 결정(변경)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도시재정비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및 사업시행계획 통합심의로 사업 기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방화2구역은 강서구 방화동 58-13번지 일대 3만5090㎡에 자리하며, 기존 건축물 139개동 및 495세대로 이뤄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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