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총회는 재창립총회 의미가 큰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회는 우리 조합원들이 하나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할 수 있는 총회였다고 평가한다. 그동안 기존 집행부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어 그동안 어려움을 겪어 왔다. 따라서 새 집행부는 투명하고 공개적인 행정으로 불신의 골을 메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새 법 환경에 대한 적응노력이 남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신임 조합장으로서 향후 사업추진 방침은.

당초 주거정비법 이전에 조합인가를 받으려 했었으나 동의율 부족으로 여의치 못했다. 따라서 새 법이 시행된 이후 새 법에 따라 가는 것이 가장 빨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라 판단했다.

새법 시행 이후 곧바로 추진위 설립 동의서 징구에 들어갔으며, 그 와중에 정부의 9·5조치가 내려져 이에 대해서도 새로운 사업계획을 세워 동의서 징구 작업에 들어갔다. 지난 10월초 추진위 승인을 받게 됐고, 이번 총회에서 새로운 사업계획에 대한 조합원 인준을 받게 된 것이다. 법 규정에 맞도록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가장 빠른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는 방침은 지금도 변함 없다. 향후 이 방침으로 계속 사업을 추진하겠다.


현재 새로운 사업계획을 용적률 250%와 230% 두 가지로 수립했는데 그 의미는?

현재 우리 단지는 군포시 종 세분계획 결과 2종으로 지정돼 있다. 군포시 도시계획조례에 따르면 2종의 경우 230%의 용적률에 따른 사업계획이 가능하다. 따라서 230% 용적률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놓은 것이다. 250% 용적률에 따른 사업계획은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종 세분 상향을 대비해 마련해 놓았던 것이다. 이 문제는 향후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진행시킬 예정이다. 또한 2종일 경우에는 층수가 15층으로 제한되어 있으나 3종일 경우 층수 제한이 없어 3종으로 지정받을 경우 사업성에 도움이 된다.


현재 지구단위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군포시 자체로 지구단위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구단위계획에 따를 경우 시 차원에서 지구단위계획을 입안하기 때문에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우리 단지는 나름대로의 불이익이 예상된다. 따라서 조합에서는 주민제안형으로 지구단위계획을 입안할 예정이다. 그래서 이번 총회에서도 이 내용에 대한 안건에 상정했던 것이다. 향후 시 지구단위계획안과 조합의 지구단위계획안을 놓고 서로 협의과정을 거쳐 가장 타당한 지구단위계획이 만들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같은 사업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자금력 부분이다. 정부에서 시공권 없는 시공사의 자금지원을 금지시키고 있는 이상 더 이상 시공사에게 자금지원을 받는 것은 어렵게 됐다. 따라서 향후 자금지원 방법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일단, 주민 갹출에 의한 방법을 내놓을 수 있고, 금융기관을 통해 조달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번 총회에서 6호 안건이 ‘재원조달 및 상환방법 결정’이었는데?

일단 제일 시급한 조합의 운영자금 지원 방안을 내놓았던 것이다. 작년 6월 창립총회 당시 공동사업단 구성을 하지 말라는 추진위 측 요구를 무시하고 시공사에서 공동사업단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던 바 있다. 그때의 입찰보증금을 현재 조합에서 갖고 있다. 이 입찰보증금을 운영자금으로 돌리겠다는 것이다.


당시 입찰에 참여했던 시공사들의 항의는 없겠는가?

당시 입찰 건설사를 모집하기 위해 추진위에서 작성한 입찰참여지침서를 각 건설사에 배부했다. 그 지침서에는 분명히 ‘입찰조건에 위배될 시 입찰보증금을 반환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었다. 분명히 참여 건설사에 귀책사유가 있다. 입찰조건을 위배했기 때문에 조합에 귀속된 것이다. 이 내용이 문제시 될 경우 법적 절차를 밟겠다.


현재 임원 및 대의원 수가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책은.

아니다. 현재 거의 다 채워졌다. 당초 많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창립총회 당일만 하더라도 임원의 경우 정원 10명 중 8명이 임원으로 되어 있었으며, 대의원의 경우 정원 176명 중 120여명이었다. 총회가 끝난 이후 다시 집계해 보니 대의원은 170명이 지원해 현재 거의 다 채워져 있는 상황이다.

삼성의 시공권은 없어진 것인가? 이에 대한 통보는 삼성측에 했는가?

조합에서 언급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다. 아직 시공권에 대해 삼성측에 조합명의로 통보한 것은 없다. 단, 11월 말 군포시에 접수시켰던 시공사 인정 신청서가 반려됐다. 법령 및 정부 정책에 따라야 할 문제다.


신임 조합장으로서 조합원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말은.

이번 총회에서 보여준 모습처럼 하나로 단합된 모습을 계속 지속해 주길 바란다. 또한 여러분들이 선출해 준 조합집행부를 믿고 사업추진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 조합은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사업을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향후 계획은.

올해가 지나기 전까지 조합인가를 받는 것이다. 새로운 사업계획에 따른 동의율이 재건축결의 인가 요건인 전체 구분소유권 5분의4, 동별 구분소유권의 3분의2에 거의 다다랐다. 상가 동의율도 90%에 달하고 있다. 조합인가를 받은 후에는 지구단위계획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주거환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